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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환경부 <푸른나래>_기후변화 대응의 역사, 수원이 새로 쓴다!

달팽이여행 2012. 2. 19. 17:44

 

기후변화 대응의 역사, 수원이 새로 쓴다.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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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대응의 역사, 수원이 새로 쓴다!
수원의 무한 녹색 도전
야심찬 녹색성장 도시를 찾아서

한국의 한 지자체가 전 세계가 놀랄 만한 환경 선언을 했다. “2030년까지 온실 가스배출량을 40% 절감하겠다”고 발표한 것. 관 주도의 일방적인 계획이 아니다. 시민, 전문가, 기업이 똘똘 뭉쳤다. 시민의 힘으로 하수구 수준의 하천에 1급수 물길을 낸 도시, 이상기후 대응 행렬의 최전방에 선 도시, 경기도 수원이다.

기후변화 대응과, 물 관리과, 환경교육팀. 환경 기관의 소속 부서가 아니다. 수원시청의 관할 부서들이다. 이뿐 아니다. 전국 최초 노면전차와 자동차 공동 소유제 도입을 비롯해 분산형 빗물관리 시스템과 녹색자동차보험 도입, 환경과 도시재생 총괄 담당 제 2부시장 취임 등. 경기도 수원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녹색 성장과 기후변화 대응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이 결실로 나타난 것일까. 작년 11월 수원시는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가 주최한 ‘2011 생생(生生, EchRich) 도시 시상식에서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에너지, 녹색교통, 물 순환, 자원재활용, 녹색 산업, 생태 축, 녹식시민운동 등 7개 분야를 평가하는 이 시상에서 두루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의 푸릇푸릇한 녹색 행보를 취재했다.

 

매연 없이 달려라!
노면전차와 바이모탈 트램 도입

‘자동차, 버스 위주의 교통 체제가 계속되는 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없다.’ 수원시는 기존의 교통수단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면전차와 바이모탈 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명칭부터 생소한 이 교통수단은 말 그대로 신개념·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이다. 노면전차(레일 위를 달리는 버스)는 기존 4차선 도로를 이용할 수 있고, 전차가 다니지 않을 때는 사람과 자동차가 다닐 수 있어 공간 효율성이 극대화 된다. 게다가 교통 체증 없이 지하철처럼 정시에 달리고, 건설비도 저렴하다. 바이모탈 트램(Bi-modality Tram, 도로와 전용 궤도에서 모두 달릴 수 있는 버스)도 유사하다. 이 같은 새로운 교통수단이 도입되면 교통 체증을 완화하고 온실가스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획기적인 녹색 교통수단은 언제부터 탈 수 있을까. 수원시는 올해 안에 사업 타당성 평가를 마치고 2013년에 1단계 노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4년경부터 노면전차를 운영한다. 바이모탈 트램은 연간 관광객이 450만 명에 달하는 수원 화성과 연계될 예정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2013년에 1단계 노선을 추진한다. 전기버스도 시범 운영을 마쳤다. 무엇보다도 수원시는 이 같은 녹색교통 수단을 지하철, 버스, KTX 등 기존의 대중교통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인도를 넓히고 보행에 지장을 주는 시설물을 없애는 작업, 차없는 거리 조성 사업 등 보행자가 걷기 편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유? No, 공유? Yes!
자동차도 공동 소유 시대합리적인 비용으로 가볍게. 내 차 고집할 필요 있나요

자동차를 공동 소유하는 ‘카 쉐어링(Car Sharing)’도 흥미롭다. 카 쉐어링은 자동차를 여러 사람(회원)이 차를 공동 소유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일정 시간 동안 일정 요금을 내고 사용하는 방식이다. 수원시는 올해 자동차 30대, 전기승용차 5대 등 총 35대의 차량으로 카 쉐어링 사업을 시범 실시한다. 이를 위해 KT, KT렌탈과 업무 제휴도 맺었다. 수원시가 전용 주차공간과 환경 구축을 맡고, KT렌탈은 차량 지원과 운영, KT는 모바일 예약과 같은 서비스를 담당한다. 카 쉐어링이 활성화되면 환경, 에너지, 교통, 주차 문제 완화는 물론 가정의 자동차 유지비 부담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시 환경정책과 원증연 팀장은 “녹색 성장을 중요시하는 지자체와 통신사, 렌터카 회사가 만났다. 지하철역, 아파트 단지, 오피스 밀집지역 등 곳곳에서 자동차를 편하게 대여하고 주차할 수 있게 만들 것이다. 카 쉐어링은 향후 자전거 쉐어링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개념이다. 수원에서 좋은 사례를 남기면 점차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했다.

삶의 질, 물질적 풍요가 아니라 환경의 쾌적성에서 찾아야
주행거리 줄이면 연간 최대 7만원 지급

그 밖에도 수원시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보험료도 아낄 수 있는 녹색자동차보험을 도입했다. 자동차 주행거리를 줄이면 온실가스를 감축시킨 성과금 명목으로 연간 최대 7만원을 지급한다. 2011년 9월 가입자를 받기 시작해 현재 약 1,200명이 가입하는 등, 매달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어 기존 목표치인 1만 명 가입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원증연 팀장은 “녹색자동차보험은 운전자의 탄소 배출 감량 의지를 독려하고 탄소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녹색금융 상품으로, 세계적으로 보기 어려운 이색 보험이다. 실제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지만 시민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데 더 큰 의미가 있다. 가입자들도 지급금을 기대하기 보다는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데 보탬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밝혔다.

기다려, 선진 교통도시들!
제 1회 세계 생태교통 페스티벌 수원서 개최

수원시는 미국, 네덜란드, 독일 등 세계 15개 도시가 활동하고 있는 세계 생태교통 연맹에 가입했다. 이 모임에서 세계 곳곳의 녹색교통 사례를 참고하고 정보를 교류한다. 특히 ICLEI(자치단체 국제환경협의회), UN해비타트가 공동주최하는 제 1회 세계 생태교통 페스티벌을 2013년 수원에서 개최하기로 협의했다. 세계문화유산인 화성의 문화 축제의 기점으로 녹색교통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환경도시로서 수원의 위상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수원천을 시민의 품으로’ 시민운동
복개사업을 복원사업으로

옛 물길을 되살린 수원천 역시 수원시 녹색 역사의 자랑스러운 축이다. 교통난 해소를 위해 1991년 수원천을 콘크리트로 덮는 복개 공사가 진행됐는데, 수원시의 시민단체들이 수원천 되살리기 운동을 벌여 1995년 복개 사업을 중단시킨 것. 이미 공사가 한창이던 사업을 시민의 힘으로 중단시킨 것이어서 보다 의미가 깊다. 도시화에 따른 부작용으로 악취 나는 하수구(97ppm)에 가까웠던 수원천에는 이제 1급수(1ppm)이 흐르고 97종의 식물이 자란다. 수원천이 복원된 뒤 시민들의 삶의 질도 한결 올라갔다. 수원천이 광교산과 세류동과 연결돼 운동을 시작하거나 산책을 하는 시민이 부쩍 늘었다. 매년 봄에는 튤립축제가 펼쳐지고, 여름이면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긴다.

원증연 팀장은 “수원천 복원은 도시 하천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꾼 역사적 사건이다. 이 때문에 수원천은 수원 시민에게 자긍심과 양심, 녹색운동의 정신적 지주에 가깝다. 또한 수원천을 복원하면서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고 자연이 살아나는 것을 지켜본 시민들이 수원의 4대 하천 전체를 생태적으로 가꾸는 일에 공감게 된 것도 큰 수확”이라고 말했다.

폭우에 안전한 도시 만든다

작년 여름 한국은 우면산 산사태, 광화문 침수 사건 등을 지켜보며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가 더 이상 먼 나라나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실감했다. 이에 수원시는 ‘기후 변화에 안전한 도시를 만든다’는 모토로 2010년 12월부터 물관리과를 두고 도시 홍수에 대비를 하고 있다. 무엇보다 폭우가 발생했을 때 빗물이 제대로 빠져나갈 수 있는 물순환 체계를 구축한 점이 돋보인다. 재해예방과 빗물이용을 겸비한 다기능 빗물저류시설도 운영하고 있다.

온실가스 40% 감축, 불가능한 일 아니다

수원시는 자치단체 국제 환경협의회인 이클리(ICLEI)가 추진하는 탄소도시기후등록부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등록하고, 매년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보고하고 있다. 또한 유엔 아시아 태평양 경제 사회 위원회(UNESCAP)와 함께 동북아 도시들이 저탄소 녹색도시로 발전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온실가스 40% 감축은 정말 가능한 것일까. 원증연 팀장은 “환경수도 계획은 근거 없이 나온 것이 아니다. 전문가 그룹과 각계각층시민이 모여서 과학적으로 분석해 시민 합의를 이뤄 내놓은 수치다. 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기,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행정체제도 개편하고 있다. 무엇보다 수원 시민이 녹색 성장에 적극적인 지도자를 선출했고, 산업도 연구 중심의 3차 산업으로 변하고 있다. 지금처럼 성실히 계획을 이행한다면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수원을 푸르게’ 시민이 나섰다

지방자치단체가 아무리 구호를 외쳐도 시민의 참여 없이는 결코 이룰 수 없는 것이 환경 문제다. 게다가 풍요롭게 소비하는데 익숙한 습관을 단기간에 바꾸기는 어렵다. 수원시는 2010년부터 ‘시민이 주인 되는 마을 만들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를 통해 수원 시민들 스스로 지역사회에서 필요하다고 느끼는 친환경 정책을 제안하고, 일상생활에서 녹색생활이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고 있다. 실제로 주민이 제안해 조성한 수원 화성 행궁 주변의 공방거리는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한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기도 했다.

그 밖에도 수원화성과 인근 지역을 생태교통 시범지구로 지정하고 수원천, 재래시장을 연계한 녹색 관광코스를 개발하는 등 수원시의 녹색 행보는 끝없이 이어진다. 인구 110만 대도시의 과감하고 야심찬 무한 녹색 대행진. 앞으로도 지자체 녹색성장 역사의 귀감이 되어주기를 바래본다.